다크 초콜릿 효능 7가지

다크 초콜릿 효능 7가지

이번 글에서는 다크 초콜릿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7가지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 효능 1: 높은 영양가

다크 초콜릿은 코코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영양가가 매우 높아요.

수용성 섬유질이 적당량 함유되어 있고 미네랄이 풍부하답니다.

코코아 함량이 70~85%인 다크 초콜릿 100g에 포함된 성분은 다음과 같아요.

  • 식이섬유: 11g
  • 철분: 하루 섭취량의 66%
  •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의 57%
  • 구리: 하루 섭취량의 196%
  • 망간: 하루 섭취량의 85%

그뿐만 아니라 칼륨, 인, 아연, 셀레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물론 100g은 상당히 많은 양이며 매일 섭취해야 하는 양은 아니에요. 해당 영양소에는 600칼로리와 적당한 양의 당분도 포함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지방산의 구성 요소도 좋아요. 지방은 대부분 올레산(올리브유에도 함유된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 스테아르산, 팔미트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스테아르산은 체내 콜레스테롤에 중성적인 영향을 미쳐요. 팔미트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지만 총 지방 칼로리의 3분의 1에 불과해요.

다크 초콜릿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각성제가 함유되어 있지만, 커피에 비해 카페인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게 할 가능성은 낮아요.

요약

양질의 다크 초콜릿에는 섬유질, 철분, 마그네슘, 구리, 망간 및 기타 몇 가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다크 초콜릿 효능 2: 강력한 항산화제 공급원

ORAC은 산소 라디칼 흡수 능력을 나타내요. 이는 식품의 항산화 활성을 측정하는 지표랍니다.

기본적으로 연구원들은 식품 시료에 대해 많은 (나쁜) 자유 라디칼을 설정하고 식품의 항산화제가 자유 라디칼을 얼마나 잘 해제할 수 있는지 확인해요.

해당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간주되요. 그러나 ORAC 수치는 시험관에서 측정한 것으로 체내에서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생물학적 관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초콜릿의 항산화 효과가 항상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직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어요.

다크 초콜릿에는 생물학적으로 활성이며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유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러한 유기 화합물로는 폴리페놀, 플라바놀, 카테킨 등이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의 폴리페놀은 아몬드나 코코아 같은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일부 형태의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블루베리와 아사이베리를 포함한 다른 어떤 과일보다 항산화 활성, 폴리페놀, 플라바놀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요약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에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실제로 다른 대부분의 식품보다 훨씬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3: 혈류 개선 및 혈압 감소

다크 초콜릿의 플라바노이드는 동맥 내벽인 내피 세포를 자극하여 산화질소를 생성할 수 있어요.

산화질소의 기능 중 하나는 동맥에 이완 신호를 보내 혈류에 대한 저항을 낮추어 혈압을 낮추는 것이에요.

많은 통제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출 수 있지만, 그 효과는 일반적으로 경미해요.

그러나 제2형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신중하게 섭취해야 해요. 이미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코코아 플라바놀을 섭취하더라도 효능이 없을 수 있어요.

이 주제에 대한 연구 간의 큰 편차를 고려해 보면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요.

요약

코코아의 생리 활성 화합물은 동맥의 혈류를 개선하고 경미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혈압 감소를 유발할 수 있어요.

다크 초콜릿 효능 4: HDL 콜레스트롤 수치 향상 및 LDL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몇 가지 중요한 위험 요인을 개선할 수 있으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예방할 수 있어요.

소규모 연구에서 플라바놀 리코펜이 보충된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일부 형태의 LDL 콜레스테롤은 체내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될 가능성이 더 높아요. 산화는 LDL 입자 자체를 반응성 있게 만들어 심장의 동맥 내벽과 같은 다른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답니다.

코코아가 산화되기 쉬운 형태의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 코코아에는 혈류로 유입되어 산화 손상으로부터 지단백질을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다크 초콜릿의 플라바놀은 심장병과 당뇨병(12)과 같은 질병의 또 다른 일반적인 위험 요인인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그러나 다크 초콜릿에는 설탕도 포함되어 있어 반대 효과를 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요약

다크 초콜릿은 몇 가지 중요한 질병 위험 요인을 개선해요. 다크 초콜릿은 산화되기 쉬운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요.

다크 초콜릿 효능 5: 심장병 위험 감소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화합물은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장기적으로는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훨씬 적게 쌓이게 되어 심장 질환의 위험이 낮아져요.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당히 큰 폭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플라바놀이 풍부한 코코아나 초콜릿을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어요.

연구 검토에 따르면 초콜릿을 일주일에 3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9%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초콜릿을 더 자주 먹어도 추가적인 효능은 거의 없었어요.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45g의 초콜릿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11% 낮아진다고 해요. 일주일에 100g 이상 섭취하더라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임상 시험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아몬드를 섭취한 피험자들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러한 모든 연구 결과는 희망적이지만, 초콜릿이 위험을 줄였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해요.

그러나 혈압을 낮추고 산화되기 쉬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생물학적 과정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어요.

요약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을 적당량 섭취하는 사람은 심장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크 초콜릿 효능 6: 태양으로부터 피부 보호

다크 초콜릿의 생리 활성 화합물은 피부에도 좋을 수 있어요.

플라바놀은 햇빛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혈류를 개선하며, 피부 밀도와 수분을 증가시켜요.

최소 홍반 선량(MED)은 노출 후 24시간 동안 피부에 발적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외선량이에요.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플라바놀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이나 코코아를 섭취하면 MED가 증가하고 심지어 두 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해요. 그 결과 피부가 태양으로부터 더 잘 보호되요.

해변가에서 휴가를 보낼 계획을 하고 있다면 몇 주 또는 몇 달 전에 다크 초콜릿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하지만 다크 초콜릿을 더 많이 먹기 위해 일반적인 피부 관리 루틴을 포기하기 전에 의사나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그리고 초콜릿이 자외선 차단제나 다른 형태의 자외선 차단제를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요약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의 플라바놀은 피부의 혈류를 개선하고 햇빛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해요.

다크 초콜릿 효능 7: 뇌 기능 개선

다크 초콜릿의 효능은 이뿐만이 아니에요. 다크 초콜릿은 뇌 기능을 향상할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 함량이 높은 코코아를 섭취하면 젊은 성인의 뇌 혈류가 개선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코코아를 매일 섭취할 경우 주의력, 언어 학습 및 기억력이 향상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요.

코코아 플라바노이드는 경도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의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요.

또한 코코아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각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단기간에 뇌 기능을 개선할 수 있어요.

요약

코코아나 다크 초콜릿은 혈류를 증가시켜 뇌 기능을 개선할 수 있어요. 또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각성제가 함유되어 있어요.

다크 초콜릿 효능 결론

코코아가 특히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등 강력한 효능이 있을 수 있다는 상당한 증거가 있어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매일 초콜릿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에요. 초콜릿은 여전히 칼로리가 높고 과식하기 쉬워요.

저녁 식사 후에 한두 개 정도만 드시고 음미해 보세요. 초콜릿의 칼로리 없이 코코아의 효능을 즐기고 싶다면 크림이나 설탕을 넣지 않은 핫 코코아를 드셔 보세요.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초콜릿은 영양가가 높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과 같은 양질의 제품을 선택하세요.

다크 초콜릿에는 일반적으로 약간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 양은 일반적으로 소량이며 초콜릿이 진할수록 설탕 함유량이 적어요.

초콜릿은 맛도 훌륭하지만 다양한 다크 초콜릿 효능이 있는 놀라운 식품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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