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노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레이노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레이노 증후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노 증후군 증상 및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관련 글: 레이노 증후군 진단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레이노 증후군이란

레이노 증후군 증상

레이노 증후군 증상을 겪게 되면 손가락과 발가락과 같은 일부 신체 부위가 추운 온도나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마비되고 차가움을 느낄 수 있어요. 레이노 증후군 증상이 있으면 피부에 혈액을 공급하는 소동맥이 좁아져 환부로 가는 혈류가 제한되요(혈관경련).

여성이 남성보다 레이노 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요. 추운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요.

레이노 증후군 증상의 치료는 중증도와 다른 건강상 질환이 있는지에 따라 다르답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장애가 되지는 않지만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어요.

레이노 증후군 증상

레이노 증후군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1. 차가운 손가락이나 발가락
  2. 추위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피부색 변화
  3. 따뜻해지거나 스트레스가 완화될 때 마비, 따끔따끔한 느낌 또는 찌르는 듯한 통증 수반

레이노 증후군이 발병하면 일반적으로 피부의 환부가 하얗게 변해요. 그런 다음 종종 파란색으로 변하고 한기를 느끼고 마비된답니다. 몸이 따뜻해지고 순환이 좋아지면 환부가 붉어지고, 욱신거리고, 따끔거리거나 부어오를 수 있어요.

레이노 증후군은 가장 일반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코, 입술, 귀, 심지어 젖꼭지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몸을 따뜻하게 한 후 해당 부위로 정상적인 혈류가 돌아오는 데 15분 정도가 걸려요.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심각한 레이노 증후군의 병력이 있고 증상이 있는 손가락이나 발가락 중 하나에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해요.

레이노 증후군 원인

레이노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손발의 혈관이 추운 온도나 스트레스에 과민 반응하는 것으로 추정되요.

혈관 연축

레이노 증후군을 겪게 되면 손가락과 발가락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고 추위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혈액 공급이 잠시 제한되요. 시간이 지나면 이 소동맥이 약간 두꺼워져 혈류가 더욱 제한될 수 있어요.

차가운 온도는 발작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커요. 찬물에 손을 넣거나 냉동실에서 물건을 꺼내거나 찬 공기에 있는 것과 같이 추위에 노출될 경우 발작 가능성이 가장 높아요. 어떤 사람들에게는 정서적 스트레스가 발작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1차 레이노 증후군 대 2차 레이노 증후군

레이노 증후군에는 2가지 주요 유형이 있어요.

1차 레이노 증후군

레이노병이라고도 하는 이 가장 흔한 형태의 레이노 증후군은 관련된 의학적 질환의 결과가 아니랍니다. 1차 레이노 증후군은 너무 경미하여 1차 레이노 증후군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1차 레이노 증후군은 스스로 치유할 수 있어요.

2차 레이노 증후군

레이노 현상이라고도 하는 이 형태는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해요. 2차 레이노 증후군은 1차 레이노 증후군 형태보다 덜 일반적이지만 더 심각한 경향이 있답니다.

2차 레이노 증후군의 징후와 증상은 일반적으로 1차 레이노 증후군보다 늦은 40세 경에 나타나요.

2차 레이노 증후군의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결합 조직 질환

피부 경화 및 흉터(경피증)를 유발하는 희귀 질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레이노 증후군을 겪고 있어요. 레이노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다른 질병으로는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및 쇼그렌 증후군이 있어요.

동맥 질환

동맥 질환으로는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내 플라크 축적, 손과 발의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장애, 폐동맥에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고혈압 등이 있어요.

수근관 증후군(손목 터널 증후군)

이 질환은 손의 주요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손의 저림과 통증을 유발하며 손을 추운 온도에 더 취약하게 만들어요.

반복적인 동작 또는 진동

장시간 타자, 피아노 연주 또는 이와 유사한 동작을 하고 착암기와 같은 진동 도구를 작동하면 과사용으로 인한 부상을 입을 수 있어요.

흡연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요.

손 부상 또는 발 부상

예를 들면 손목 골절, 수술 또는 동상 등이 있어요.

특정 약물

여기에는 고혈압용 베타 차단제, 에르고타민과 수마트립탄이 함유된 편두통 약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약물, 특정 화학요법제, 일부 일반 감기약과 같이 혈관을 좁게 만드는 약물이 포함되요.

레이노 증후군 위험인자

1차 레이노 증후군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아요.

  1. 성별: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해요.
  2. 연령: 레이노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지만 1차 레이노 증후군은 15~30세 사이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요.
  3. 기후: 레이노 증후군은 추운 기후에 사는 사람들에게 더 자주 발병해요.
  4. 가족력: 부모, 형제 또는 자녀와 같은 직계 가족이 레이노 증후군에 걸리면 1차 레이노 증후군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요.

2차 레이노 증후군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아요.

  1. 관련 질병: 해당 질병에는 경피증 및 루푸스와 같은 질환이 있어요.
  2. 특정 직업: 여기에는 진동하는 도구를 작동하는 것과 같이 반복적인 외상을 유발하는 직업이 포함되요.
  3. 특정 물질에 대한 노출: 여기에는 흡연,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복용, 염화비닐과 같은 특정 화학 물질에 노출되는 것이 포함되요.

레이노 증후군 합병증

2차 레이노 증후군이 심한 경우(드물게 발생)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 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동맥이 완전히 막히면 궤양(피부 궤양)이 발생하거나 조직이 괴사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모두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드물게, 극단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신체의 환부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답니다.

레이노 증후군 예방법

레이노 증후군 발작 예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야외에서 체온 유지

날씨가 추울 때는 외출하기 전에 모자, 스카프, 양말과 부츠를 착용하고 장갑이나 장갑을 두 겹으로 착용하세요. 팔목이 꼭 맞는 코트를 착용하여 벙어리장갑이나 장갑을 둘러 찬 공기가 손에 닿지 않도록 하세요.

손난로도 사용하세요. 코끝과 귓볼이 추위에 민감한 경우 귀마개와 방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자동차 난방

추운 날씨에 운전하기 전에 몇 분간 자동차 히터를 작동시키세요.

실내 예방 조치

양말을 신으세요. 냉장고나 냉동고에서 음식을 꺼낼 때는 장갑, 장갑, 오븐용 장갑을 착용하세요. 어떤 사람들은 겨울 동안 벙어리장갑과 양말을 신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도 해요.

에어컨은 발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에어컨을 더 따뜻한 온도로 설정하세요. 단열 유리잔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이상으로 레이노 증후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