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터 샷 뜻 알려 드립니다

부스터 샷 뜻

부스터 샷 뜻이 언론 기사 문맥을 통해 백신 추가 접종을 뜻하는 것이라고 추측만 하고 있었는데요. 부스터샷 뜻이 실제로 무엇인지 궁금하여 조사를 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부스터 샷은 특정 병원체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수단입니다. 부스터 샷은 원래 백신과 동일한 백신일 수 있으며 더 많은 항체를 생성하여 보호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델타, 델타 플러스, 람다와 같은 돌연변이를 계속 일으키면서 해당 변이에 대해 어느 정도의 접종 효과가 있는지 연구 중인 백신 제조사에 모든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일부 백신 제조사는 자사 백신이 모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한편 시간이 지날수록 접종 효과가 약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제조사도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 효과가 약해지는 시점에서 부스터 샷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화이자는 다음달 안에 코로나 백신 부스터 샷(추가 접종) 승인을 위해 미국 규제 기관에 연락을 취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태국, 바레인 등 인구 대부분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국가에서는 부스터 샷 접종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미 결론을 내렸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승인한 영국에서도 이미 겨울이 되기 전 50세 이상 대상자의 부스터 샷 접종을 계획 중입니다.

그러나 CDC(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이에 대한 어떠한 권고도 제시하지 않았으며 미국인들은 아직 추가 접종이 필요하지 않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국립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 소장 역시 정부에서 부스터 샷을 권고하기 위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부스터 샷 뜻 정확하게 무엇일까?

부스터 샷은 특정 병원체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수단입니다. 부스터 샷은 원래 백신과 동일한 백신일 수 있으며 더 많은 항체를 생성하여 보호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백신에는 약해진 상태의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세균에 대한 변경된 유전 청사진으로 백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면 면역 체계가 실제로 질병에 걸린 것처럼 외부 유기체를 공격합니다. 이를 통해 면역 체계는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을 기억합니다.

백신 부스터 샷

또한 과학자들은 새로운 변이(백신을 접종한 원래 버전에서 상당한 돌연변이를 일으킨 바이러스 버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부스터 샷 함유 물질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부스터 샷이 하는 일은 바이러스가 공격할 경우 다시 개입하도록 기억 세포에 중요한 신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부스터 샷은 함유 물질이 원래 백신이든 다른 물질이든 관계없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부스터 샷에 원래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신호를 증폭하여 생성되는 항체 수를 늘리고, 제조법(레시피)을 수정한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세포가 바이러스의 새로운 특징을 인식하고 최신 변이에 노출되었을 때 항체를 생성하도록 훈련시킵니다.

부스터 샷 접종이 필요한 사람은?

명심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부스터 샷 접종이 2차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만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19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상황에서 보건 당국은 부스터 샷 접종 진행 전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할 것입니다.

첫째, 부스터 샷은 2차 접종 후 신체가 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노인 및 면역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특정 백신에 의해 생성된 항체를 돌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경우 수정된 부스터 샷이 필요합니다.

부스터 샷

예를 들어 화이자의 최고 과학 책임자에 의하면 화이자와 바이오앤텍은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와 싸우기 위해 특별히 백신을 설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최근 이스라엘에서 백신 효과가 감소했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1~2월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화이자 CEO도 트윗을 통해 화이자에서는 코로나 19로부터 높은 수준의 보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부스터 샷 추가 접종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추가 접종이 5~10배 더 높은 항체 반응을 유도함을 입증하는 부스터 샷 연구의 초기 데이터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구성 요소로 작용합니다. 공직자들은 델타 변이와 다른 변이들이 효과가 뛰어난 mRNA(메신저 RNA) 기술로부터 만들어지지 않은 백신 방어를 무력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세이셸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2차 접종까지 마친 5명이 사망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델타 변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 및 모더나 백신은 덜 효과적이며 보호 기능을 90% 미만으로 떨어뜨릴 만큼 강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변이로 인한 증상 감염에 대한 효과는 60%로 더 낮았지만 여전히 90% 이상 입원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스터 샷

연구에 따르면 부스터 샷을 접종하는 사람은 반드시 원래 접종한 백신과 동일한 백신을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로 The Lancet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다음 한 달 후에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은 아스트라제네카를 2회 접종한 사람들보다 더 강한 면역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상적인 것은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결합되었을 때 가장 강력한 T 세포(바이러스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세포) 반응도 생성되었습니다. 이는 화이자 백신 2차 접종보다 2배 높은 수치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라는 무해한 바이러스를 사용하여 SARS-CoV-2의 유전 물질을 세포로 운반합니다.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이 기술을 사용하는 백신은 강력한 T 세포 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우수한 반면 화이자 모더나 등 mRNA를 사용하는 백신은 높은 수준의 항체를 유도하는 데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mRNA 백신과 아데노바이러스 기반 백신을 혼합하면 각 백신의 우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스터 샷에 대한 보건 당국의 입장

부스터 샷은 아직 WHO(세계보건기구)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WHO는 3차 접종을 장려하는 것에 조심스러움을 내비쳤습니다. 수석 과학자는 부스터 샷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하고 전 세계적으로 고위험군이 아직 2차 백신 접종을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해당 권고는 불필요하며 시기상조라고 말했습니다.

CDC 및 FDA는 공동 성명을 통해 현재로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의 경우 추가 접종이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으며 추가 접종 필요 여부 및 시기를 고려하기 위해 과학 기반 프로세스에 참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코로나 백신

그러나 접근 방식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중동 국가들은 이미 몇 달 전에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에게 부스터 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국 역시 이전에 시노백 접종을 맞은 의료 종사자들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및 화이자 백신을 부스터 샷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번 주 인도네시아 의사 협회는 시노백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완료 후에도 일부 의료진이 사망한 후 의료진을 위한 부스터 샷을 요구했습니다.

14억 인구 중 1/3 이상을 자체 개발한 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한 중국에서도 부스터 샷의 이점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시노백 CEO는 접종 완료 후 3~6개월 후에 시노백으로 3차 접종을 할 경우 항체 수치를 20배까지 높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상으로 부스터 샷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