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불면증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불면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 증상 및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관련 글: 불면증 진단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불면증이란

불면증 증상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든 상태를 유지하기가 어렵거나,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 수 없는 흔한 수면 장애예요. 잠에서 깨어났을 때 계속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요. 활력 수준과 기분 뿐만 아니라 건강, 업무 성과 및 삶의 질을 저하시킨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밤 시간에 7~8시간을 자야 해요.

어떤 시점에서는 많은 성인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는 단기(급성) 불면증을 경험해요. 보통 스트레스나 외상성 사건의 결과인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경우 장기(만성) 불면증이 몇 달 동안 지속되기도 해요. 불면증은 1차적 문제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병이나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요.

밤에 잠이 안 온다고 해서 참기만 해서는 안돼요. 일상적인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불면증 증상

불면증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 밤에 잠들기가 어려움
  • 밤중에 잠에서 깸
  • 너무 일찍 잠에서 깸
  • 잠을 자고 나도 푹 쉰 것 같지 않은 느낌
  • 주간에 피곤함을 느끼거나 졸림
  • 과민성, 우울증 또는 불안
  • 집중력 저하, 업무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 실수 또는 사고 증가
  • 잠자는 것에 대한 걱정이 지속됨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불면증으로 인해 주간 활동이 어려운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수면 문제의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하세요. 의사는 수면 장애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면 수면 센터에 특별 검사를 의뢰할 수 있어요.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1차적 문제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병이나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요.

만성 불면증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생활 습관 또는 수면을 방해하는 습관의 결과예요. 근본 원인을 치료하면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지만 불면증이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만성 불면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1. 스트레스

직장, 학교, 건강, 재정 또는 가족에 대한 걱정은 밤에 정신을 계속 활동하게 하여 잠을 잘 수 없게 만들어요.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이나 질병, 이혼 또는 실직과 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삶의 사건이나 외상 또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2. 여행 또는 업무 일정

24시간 주기 리듬은 수면-각성 주기, 신진대사 및 체온과 같은 것을 안내하는 내부 시계 역할을 해요. 신체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방해하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원인으로는 여러 시간대를 여행하거나 야근 또는 조출, 잦은 교대 근무조 변경에 따른 시차로 인한 피로가 있어요.

3. 잘못된 수면 습관

잘못된 수면 습관에는 불규칙한 취침 시간, 낮잠, 잠들기 전 자극적인 활동, 불편한 수면 환경, 업무용 침대 사용, 식사 또는 TV 시청 등이 있어요. 컴퓨터, TV, 비디오 게임, 스마트폰, 기타 화면을 잠자기 직전에 보는 행위는 수면 주기를 방해할 수 있어요.

4. 늦은 저녁 과식

취침 전에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은 괜찮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누워있을 때 몸이 불편할 수 있어요. 또한 식후 위산과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는 속쓰림을 겪고 잠에서 깰 수 있어요.

만성 불면증은 또한 질병 또는 특정 약물의 사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질병을 치료하면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질병이 개선된 후에도 불면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불면증의 일반적인 추가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1. 정신 질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불안 장애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너무 일찍 깨는 것은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답니다. 불면증은 다른 정신 질환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2. 약물

특정 항우울제, 천식 또는 혈압 약과 같은 많은 처방약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일부 진통제, 알레르기 및 감기약, 체중 감량 제품과 같은 일반 의약품에는 카페인과 기타 각성제가 포함되어 있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답니다.

3. 질병

불면증과 관련된 질병의 예로는 만성 통증, 암, 당뇨병, 심장병, 천식, 역류성 식도염, 갑상선 기능 항진증,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이 있어요.

4. 수면 관련 장애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밤새 주기적으로 호흡을 멈추게 되어 수면을 방해 받을 수 있어요. 하지불안 증후군이 있을 경우 다리에 불쾌한 감각과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저항하기 힘든 욕구로 인해 잠들지 못할 수 있어요.

5.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커피, 차, 콜라 및 기타 카페인 함유 음료는 각성제에요. 늦은 오후 또는 저녁에 마시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어요. 담배의 니코틴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또 다른 각성제랍니다. 알코올은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깊은 수면 단계로 접어드는 것을 방해하고 그로 인해 한밤중에 깨어날 수도 있어요.

불면증과 노화

불면증은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져요. 나이가 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1. 수면 패턴 변화

나이가 들수록 편하게 잠드는 경우가 줄어들기 때문에 소음이나 다른 환경 변화로 인해 잠에서 깨어날 가능성이 더 커요. 나이가 들면 체내 시계가 빨라지기 때문에 저녁에 일찍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되요. 나이든 사람들도 일반적으로 여전히 젊은 사람들과 같은 양의 수면이 필요하답니다.

2. 활동 변화

개인에 따라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덜 활동적일 수 있어요. 활동 부족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답니다. 또한 활동량이 적을수록 낮잠을 자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 밤 시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3. 건강 변화

관절염이나 요통과 같은 질환과 우울증이나 불안으로 인한 만성 통증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전립선이나 방광 문제와 같이 밤에 배뇨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문제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수면 무호흡증과 하지 불안 증후군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흔하게 나타나요.

4. 더 많은 약물 복용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보다 처방약을 더 많이 복용하므로 약물과 관련된 불면증의 가능성이 높아져요.

어린이와 청소년의 불면증

수면 문제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일부 어린이 및 청소년은 내부 시계가 더 늦기 때문에 단순히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규칙적인 취침 시간에 잠들지 못해요. 이런 아이들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고 싶어해요.

불면증 위험 요인

거의 모든 사람이 가끔씩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경우는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불면증 위험이 더 커요.

1. 여성

월경 주기 및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면증을 겪을 수 있어요. 폐경기 동안 식은땀과 안면홍조가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임신한 경우에도 불면증을 흔하게 겪을 수 있어요.

2. 60세 이상

나이가 들수록 수면 패턴과 건강 변화로 인한 불면증이 증가해요.

3. 정신 질환 또는 신체적 질병이 있는 경우

정신적 또는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많을 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4. 스트레스 과다

스트레스를 받는 시간과 사건은 일시적인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크거나 오래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5. 불규칙적인 생활

예를 들어 직장에서 교대 근무조 변경 또는 여행 시 수면-각성 주기가 중단될 수 있어요.

불면증 합병증

수면은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신체 활동만큼 건강에 중요해요. 수면 부족의 이유가 무엇이든 불면증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잘 자는 사람들에 비해 삶의 질이 낮아요.

불면증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아요.

  • 직장이나 학교에서 낮은 성과
  • 운전 중 반응 시간이 느려 사고 위험이 높아짐
  • 우울증, 불안 장애 또는 약물 남용과 같은 정신 질환
  • 고혈압 및 심장병과 같은 장기 질병 또는 질환의 위험 및 중증도 증가

이상으로 불면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