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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면증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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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면증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불면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 증상 및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차

       

      불면증이란

       

      불면증 때문에 안대를 쓰고 있는 여자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든 상태를 유지하기가 어렵거나,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 수 없는 흔한 수면 장애예요. 잠에서 깨어났을 때 계속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요. 활력 수준과 기분 뿐만 아니라 건강, 업무 성과 및 삶의 질을 저하시킨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밤 시간에 7~8시간을 자야 해요.

       

      어떤 시점에서는 많은 성인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는 단기(급성) 불면증을 경험해요. 보통 스트레스나 외상성 사건의 결과인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경우 장기(만성) 불면증이 몇 달 동안 지속되기도 해요. 불면증은 1차적 문제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병이나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요.

       

      밤에 잠이 안 온다고 해서 참기만 해서는 안돼요. 일상적인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불면증 증상

       

      불면증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불면증 때문에 잠을 못 자 하품을 하는 여성불면증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하는 여성불면증 때문에 잠을 못 자 힘들어 하는 여성

       

      • 밤에 잠들기가 어려움
      • 밤중에 잠에서 깸
      • 너무 일찍 잠에서 깸
      • 잠을 자고 나도 푹 쉰 것 같지 않은 느낌
      • 주간에 피곤함을 느끼거나 졸림
      • 과민성, 우울증 또는 불안
      • 집중력 저하, 업무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 실수 또는 사고 증가
      • 잠자는 것에 대한 걱정이 지속됨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불면증으로 인해 주간 활동이 어려운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수면 문제의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하세요. 의사는 수면 장애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면 수면 센터에 특별 검사를 의뢰할 수 있어요.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1차적 문제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병이나 약물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요.

       

      만성 불면증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생활 습관 또는 수면을 방해하는 습관의 결과예요. 근본 원인을 치료하면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지만 불면증이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만성 불면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1. 스트레스

       

      불면증 일러스트

       

      직장, 학교, 건강, 재정 또는 가족에 대한 걱정은 밤에 정신을 계속 활동하게 하여 잠을 잘 수 없게 만들어요.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이나 질병, 이혼 또는 실직과 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삶의 사건이나 외상 또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2. 여행 또는 업무 일정

       

      여행 중 잠을 자기 위해 안대를 착용한 여성

       

      24시간 주기 리듬은 수면-각성 주기, 신진대사 및 체온과 같은 것을 안내하는 내부 시계 역할을 해요. 신체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방해하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원인으로는 여러 시간대를 여행하거나 야근 또는 조출, 잦은 교대 근무조 변경에 따른 시차로 인한 피로가 있어요.

       

      3. 잘못된 수면 습관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여성

       

      잘못된 수면 습관에는 불규칙한 취침 시간, 낮잠, 잠들기 전 자극적인 활동, 불편한 수면 환경, 업무용 침대 사용, 식사 또는 TV 시청 등이 있어요. 컴퓨터, TV, 비디오 게임, 스마트폰, 기타 화면을 잠자기 직전에 보는 행위는 수면 주기를 방해할 수 있어요.

       

      4. 늦은 저녁 과식

       

      한밤중에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내 먹고 있는 여성

       

      취침 전에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은 괜찮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누워있을 때 몸이 불편할 수 있어요. 또한 식후 위산과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는 속쓰림을 겪고 잠에서 깰 수 있어요.

       

      만성 불면증은 또한 질병 또는 특정 약물의 사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질병을 치료하면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질병이 개선된 후에도 불면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불면증의 일반적인 추가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1. 정신 질환

       

      정신 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여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불안 장애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너무 일찍 깨는 것은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답니다. 불면증은 다른 정신 질환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2. 약물

       

      여러 약물

       

      특정 항우울제, 천식 또는 혈압 약과 같은 많은 처방약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일부 진통제, 알레르기 및 감기약, 체중 감량 제품과 같은 일반 의약품에는 카페인과 기타 각성제가 포함되어 있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답니다.

       

      3. 질병

       

      천식이 있는 여성

       

      불면증과 관련된 질병의 예로는 만성 통증, 암, 당뇨병, 심장병, 천식, 역류성 식도염, 갑상선 기능 항진증,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이 있어요.

       

      4. 수면 관련 장애

       

      수면 무호흡증으로 양압기를 착용 중인 여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밤새 주기적으로 호흡을 멈추게 되어 수면을 방해 받을 수 있어요. 하지불안 증후군이 있을 경우 다리에 불쾌한 감각과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저항하기 힘든 욕구로 인해 잠들지 못할 수 있어요.

       

      5.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커피를 마시고 책상에 엎드려 있는 여성

       

      커피, 차, 콜라 및 기타 카페인 함유 음료는 각성제에요. 늦은 오후 또는 저녁에 마시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어요. 담배의 니코틴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또 다른 각성제랍니다. 알코올은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깊은 수면 단계로 접어드는 것을 방해하고 그로 인해 한밤중에 깨어날 수도 있어요.

       

       

      불면증과 노화

       

      불면증은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져요. 나이가 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1. 수면 패턴 변화

       

      나이가 들수록 편하게 잠드는 경우가 줄어들기 때문에 소음이나 다른 환경 변화로 인해 잠에서 깨어날 가능성이 더 커요. 나이가 들면 체내 시계가 빨라지기 때문에 저녁에 일찍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되요. 나이든 사람들도 일반적으로 여전히 젊은 사람들과 같은 양의 수면이 필요하답니다.

       

      2. 활동 변화

       

      개인에 따라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덜 활동적일 수 있어요. 활동 부족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답니다. 또한 활동량이 적을수록 낮잠을 자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 밤 시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3. 건강 변화

       

      관절염이나 요통과 같은 질환과 우울증이나 불안으로 인한 만성 통증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전립선이나 방광 문제와 같이 밤에 배뇨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문제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수면 무호흡증과 하지 불안 증후군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흔하게 나타나요.

       

      4. 더 많은 약물 복용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보다 처방약을 더 많이 복용하므로 약물과 관련된 불면증의 가능성이 높아져요.

       

      어린이와 청소년의 불면증

       

      수면 문제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일부 어린이 및 청소년은 내부 시계가 더 늦기 때문에 단순히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규칙적인 취침 시간에 잠들지 못해요. 이런 아이들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고 싶어해요.

       

      불면증 위험 요인

       

      거의 모든 사람이 가끔씩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경우는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불면증 위험이 더 커요.

       

      1. 여성

       

      월경 주기 및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면증을 겪을 수 있어요. 폐경기 동안 식은땀과 안면홍조가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임신한 경우에도 불면증을 흔하게 겪을 수 있어요.

       

      2. 60세 이상

       

      나이가 들수록 수면 패턴과 건강 변화로 인한 불면증이 증가해요.

       

      3. 정신 질환 또는 신체적 질병이 있는 경우

       

      정신적 또는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많을 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요.

       

      4. 스트레스 과다

       

      스트레스를 받는 시간과 사건은 일시적인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크거나 오래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5. 불규칙적인 생활

       

      예를 들어 직장에서 교대 근무조 변경 또는 여행 시 수면-각성 주기가 중단될 수 있어요.

       

       

      불면증 합병증

       

      수면은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신체 활동만큼 건강에 중요해요. 수면 부족의 이유가 무엇이든 불면증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잘 자는 사람들에 비해 삶의 질이 낮아요.

       

      불면증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아요.

       

      • 직장이나 학교에서 낮은 성과
      • 운전 중 반응 시간이 느려 사고 위험이 높아짐
      • 우울증, 불안 장애 또는 약물 남용과 같은 정신 질환
      • 고혈압 및 심장병과 같은 장기 질병 또는 질환의 위험 및 중증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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