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 효능 5가지 알아보기

오트밀 효능 5가지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오트밀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밀 효능 5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오트밀 효능

많은 영양학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오트밀은 고대 곡물에서 유래되었어요. 서늘하고 습한 기후에서 자라며 밀만큼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중요한 세계적으로 경작되는 작물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공급량의 대부분은 가축 사료로 사용되고 있어요.

오트밀은 다섯 가지 형태로 인간이 섭취할 수 있어요. 적게 가공한 것부터 많이 가공한 것의 순서로 오트 그로츠, 스틸컷 오트, 스코틀랜드 오트, 롤드 오트 또는 올드 패션 오트, 퀵 오트밀 또는 인스턴트 오트밀이 있어요. 마트에는 아마도 다양한 종류의 오트밀이 있을 거예요. 대부분의 음식과 마찬가지로 가공을 최소화한 것이 가장 건강에 좋지만, 많은 사람들은 빠르고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오트밀을 고르기 마련이에요.

오트밀 효능

오트밀은 영양이 풍부해요. 대부분의 곡물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요. 또한 항산화제와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신체 여러 기관의 기능에도 도움이 되요.

그럼 오트밀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장 건강

베타글루칸 수용성 섬유질은 규칙적인 장 비우기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해요. 또한 건강한 장내 세균을 지원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기타 장 문제의 증상을 줄일 수 있어요.

2.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오트밀에 함유된 베타글루칸과 같은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요. 한 연구에서 오트 브란(귀리 기울)을 먹은 사람들은 총 콜레스테롤이 23%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연구자들은 신체의 여러 메커니즘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믿어요.

3. 심장 건강

귀리는 다른 곡물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아베난쓰라마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요. 이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동맥을 이완시켜 심장 건강을 개선해요.

4. 혈당 조절

특정 귀리의 수용성 섬유질은 식사 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덜 가공된 귀리의 혈당 부하량은 낮거나 중간 정도이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탄수화물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당지수가 높은 인스턴트 오트밀을 피해야 해요.

5. 체중 조절

오트밀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과식할 가능성이 줄어들어요. 오트밀의 특정 섬유질인 베타글루칸은 장 내 내용물을 매우 점성 있게 만들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느끼게 할 수 있어요.

오트밀 영양성분

오트밀에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요.

  • 망간
  • 몰리브덴
  • 구리
  • 비오틴
  • 비타민 B1(티아민)

1인분당 영양소

영양소 함량의 균형이 잘 잡혀 있는 오트밀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요.

  • 칼로리: 95
  • 단백질: 5g
  • 지방: 3g
  • 탄수화물: 27g
  • 섬유질: 4g
  • 당분: 1g

주의 사항

오트밀은 글루텐이 없는 식품이지만 많은 귀리 가공 공장에서는 글루텐이 함유된 밀과 기타 곡물도 처리해요. 따라서 극소량의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어요. 글루텐 프리라고 표시된 귀리는 글루텐 함량이 20ppm 이하여야 해요. 만성 소화 장애증이나 글루텐 민감증이 있는 경우 글루텐 프리 라벨을 확인하세요.

인스턴트 오트밀에는 설탕과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몸에 좋은 오트밀을 찾고 있다면 구매하기 전에 라벨을 확인하세요. 덜 가공된 귀리라고 하더라도 버터와 설탕을 너무 많이 첨가하면 여전히 건강에 좋지 않은 요리가 될 수 있어요. 향신료로 풍미를 더하고, 과일로 단맛을 더해보세요. 건포도, 잘게 썬 사과, 얇게 썬 바나나, 잘게 썬 견과류를 곁들여 먹는 것도 좋아요.

오트밀 먹는법

오트밀은 아침 식사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점심 식사나 저녁 식사 또는 간식으로 먹을 수도 있어요. 간단하면서도 몸에 좋은 방법으로 오트밀을 더 많이 섭취해 보세요.

  • 미트로프나 버거에 빵가루 대신 오트밀을 첨가하세요.
  • 오트밀을 곁들인 렌틸콩 빵을 만들어 식사를 하세요.
  • 몸에 안 좋은 단 음식 대신 오트밀 쿠키를 만들어 보세요.
  • 오트밀에 간장과 파를 얹어 담백하고 고소한 귀리를 만들어보세요.
  • 오버나잇 오트밀(밤새 오트밀을 물이나 우유에 불려놓은 것)을 만들어 배가 고플 때마다 간식으로 드세요.
  • 귀리, 견과류, 말린 과일로 그래놀라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 플레인 요거트에 생과일과 오트밀을 첨가하여 아침 식사나 간식으로 드세요.
  • 밀가루, 귀리, 설탕을 섞고 과일을 토핑하여 바삭바삭한 빵을 만드세요.
  • 팬케이크 반죽에 귀리를 첨가하세요. 더 부드러운 질감을 원하시면 먼저 만능 조리 기구에 넣고 휘저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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