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

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

이번 글에서는 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유당불내증 증상

유당은 대부분의 포유류의 모유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당의 일종이에요.

유당불내증은 유당 흡수 장애로 인한 복통,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특징인 질환이에요.

사람의 경우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소화를 위해 유당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요. 이는 모유 소화를 위해 락타아제가 필요한 유아에게 특히 중요하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나이를 먹을수록 락타아제 생산량이 점점 줄어들어요.

성인이 되면 전 세계 인구의 약 70%가 더 이상 우유의 유당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충분한 락타아제를 생산하지 못하여 유제품을 섭취할 때 유당불내증을 겪게 돼요. 유당불내증은 유럽과 인도 북서부 출신 사람들에게서 덜 흔하게 나타나요.

일부 사람들은 수술 후 또는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과 같은 위장 질환으로 인해 유당불내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가장 흔한 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유당불내증 증상 1: 복통 및 복부 팽만감

복통과 복부 팽만감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유당불내증의 흔한 증상이에요.

신체가 유당을 분해할 수 없는 경우, 유당은 대장에 도달할 때까지 장을 통과해요.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은 결장을 감싸고 있는 세포에 흡수될 수 없지만, 결장에 서식하는 자연 발생 박테리아, 즉 미생물총에 의해 발효 및 분해될 수 있어요.

이렇게 발효되면 단쇄 지방산과 수소, 메탄 및 이산화탄소 가스가 방출돼요.

결과적으로 산과 가스가 증가하면 복통과 경련이 일어날 수 있어요. 통증은 일반적으로 배꼽 주변과 배의 아래쪽 절반 부근에서 일어나요.

복부 팽만감은 대장의 수분과 가스가 증가하여 장 벽이 늘어나는 팽만감으로 인해 발생해요.

흥미롭게도 복부 팽만감과 통증의 정도는 섭취한 유당의 양이 아니라 팽만감에 대한 개인의 민감도와 관련이 있어요. 따라서 증상의 빈도와 심각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답니다.

그러나 복통과 복부 팽만감은 과식, 다른 종류의 흡수 장애, 감염, 약물 및 기타 질병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해요.

요약

복통과 복부 팽만감은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흔히 발생해요. 이러한 증상은 대장의 박테리아가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은 유당을 발효시켜 과도한 가스와 수분을 생성할 때 발생한답니다. 통증은 배꼽과 아랫배 주위에서 가장 자주 일어나요.

유당불내증 증상 2: 설사

공식적으로 설사는 24시간 동안 묽은 변이나 묽은 변이 3회 이상 나올 때 진단돼요.

유당불내증은 대장의 수분량을 증가시켜 대변의 부피와 액체 함량을 증가시켜 설사를 유발해요.

대장에서 미생물은 유당을 단쇄 지방산과 가스로 발효시켜요. 이러한 산의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다시 결장으로 흡수돼요. 남은 산과 유당은 신체가 결장으로 방출하는 수분의 양을 증가시켜요.

유당불내증이 있는 일부 사람의 경우, 유당을 3g만 섭취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러나 많은 사람이 우유 1컵(240ml)에 들어 있는 12g의 유당을 견딜 수 있답니다.

설사를 경험한다고 해서 항상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식단, 다른 종류의 흡수 장애, 약물, 감염, 염증성 장 질환 등 설사를 유발하는 다른 원인도 많아요.

요약

유당불내증은 설사 또는 잦은 묽은 변을 유발할 수 있어요. 유당불내증은 소화되지 않은 유당이 대장에서 발효되어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할 때 발생해요.

유당불내증 증상 3: 가스 증가

대장에서 유당이 발효되면 수소, 메탄 및 이산화탄소 가스의 생성이 증가해요.

실제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대장 미생물이 능숙하게 유당을 산과 가스로 발효시켜요. 이로 인해 대장에서 더 많은 유당이 발효되어 헛배 부름이 더욱 심해진답니다.

생성되는 가스의 양은 미생물총의 효율성과 대장의 가스 재흡수율의 차이로 인해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어요.

흥미롭게도 유당 발효에서 생성되는 가스는 냄새가 없어요. 사실, 헛배 부름 냄새는 탄수화물이 아닌 장에서 단백질이 분해되어 발생해요.

요약

대장에서 유당이 발효되면 헛배 부름이 심해질 수 있으며, 그 정도는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어요. 유당 발효로 생성되는 가스는 무취하답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4: 메스꺼움

유당불내증은 어린이를 포함한 일부 사람들에게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메스꺼움은 복통에 이어 어린이 유당불내증과 관련된 두 번째로 흔한 증상인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유당이 장에서 발효되면 가스와 휘발성 지방산으로 인해 속이 불편할 수 있어요. 유제품 섭취 후 약 30분~2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답니다.

하지만 메스꺼움과 구토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어요. 위장염(장염), 약물, 멀미, 임신, 장, 신경계 또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어요.

요약

메스꺼움과 구토는 성인과 어린이의 유당불내증 증상일 수 있어요. 다른 증상과 마찬가지로 유제품을 섭취한 후 약 30분에서 최대 2시간 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요.

유당불내증 증상 5: 기타 증상

이러한 증상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지만, 일부 사례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른 증상도 보고되었어요.

  • 변비
  • 두통
  • 피로
  • 집중력 저하
  • 근육 및 관절 통증
  • 구강 궤양
  • 배뇨 문제
  • 습진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유당불내증의 진정한 증상으로 확립되지 않았으며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중 일부는 자신의 증상을 유당불내증으로 잘못 인식할 수 있어요.

우유 알레르기는 유아에게 흔한 질환으로, 어린 아기의 2~3% 정도에게 영향을 미쳐요. 약 90%의 경우, 아이가 만 6세가 되면 이 알레르기가 해결된답니다.

우유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흔한 반면, 유당불내증은 그 반대랍니다. 유당불내증은 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드문 질환으로 간주돼요.

우유 알레르기와 유당불내증은 복통, 설사, 구토와 같은 공통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서로 관련이 있지는 않아요.

우유 알레르기의 경우 다음과 같은 다른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 두드러기
  • 가려움증
  • 천명음
  • 숨가쁨
  • 혈변
  • 복통
  • 입이나 목 안팎의 부기
  • 아나필락시스(12)

유당불내증과 달리 우유 알레르기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특히 어린이의 경우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요약

두통, 피로, 습진,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이 보고된 바 있으나, 이는 실제 증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에요. 치명적일 수 있는 우유 알레르기와 유당불내증을 혼동하지 않아야 해요.

유당불내증 증상이 있는 경우 대처 방법

유당 불내증의 증상은 다소 일반적이므로 유제품 섭취를 제한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해요.

실제로 유당불내증 증상을 경험하여 유당불내증이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이 유당을 정상적으로 흡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유당불내증을 진단하기 위해 의사는 증상과 병력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요. 또한 일반적으로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진단 검사를 요청할 수도 있어요.

의사는 유당불내증을 진단하기 위해 수소 호흡 테스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테스트를 통해 표준 용량의 유당을 섭취한 후 대장에서 유당을 발효시키는 박테리아로 인해 호흡 중 수소 수치가 높아지는지 검사해요.

수소 호흡 테스트는 유당 외에 다른 요인에 민감하기 때문에 위양성 결과 또는 위음성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즉, 유당불내증이 없는데도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올 수 있고, 유당불내증이 있는데도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답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위음성이 최대 20%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소 호흡 테스트는 여전히 유당불내증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간주돼요.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검사를 준비할 때 의사의 지시를 주의 깊게 따라야 해요.

의사는 검사 결과를 해석할 때 병력 및 증상을 고려하며, 진단을 확인하거나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다른 검사를 요청할 수 있어요.

유당불내증은 보고된 증상의 유무에 따라 정의되며, 이는 사람이 흡수 장애의 영향에 얼마나 민감한지, 그리고 식단에 포함된 유당의 양에 따라 달라져요.

유당불내증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우유, 연질 및 가공 치즈, 크림, 아이스크림과 같은 고유당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포함돼요.

그러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우유를 하루 종일 마셔도 최대 1컵(240ml)까지 견딜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12~15g의 유당에 해당하는 양이에요.

또한, 사람들은 요구르트와 특정 치즈와 같은 발효유 제품을 더 잘 견디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식품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칼슘 필요량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요약

유당불내증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가 수소 호흡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어요.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우유와 같은 유당 함량이 높은 식품을 피하는 것이지만, 소량은 견딜 수 있어요.

유당불내증 증상 결론

유당불내증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전 세계 인구의 최대 70%에게 영향을 미쳐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어요.

두통, 피로, 습진 등 다른 증상에 대한 보고도 있었지만, 이는 드물고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어요. 간혹 가려움증이나 발진과 같은 우유 알레르기 증상을 유당불내증으로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유당불내증 증상이 있는 경우, 수소 호흡 테스트를 통해 유당 흡수 장애가 있는지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유당불내증의 치료법은 우유, 크림, 아이스크림 등 유당 함유 음식의 섭취를 줄이거나 식단에서 제거하는 것이에요. 그러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많은 사람은 증상 없이 우유를 1컵(240ml)까지 마실 수 있어요.

증상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유제품의 양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상으로 유당불내증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