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이는 방법 6가지 대공개

자존감 높이는 방법  6가지

이번 글에서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우리는 모두 자신감이 없고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할 때가 있어요.

그러나 자존감이 낮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정신 건강과 일상 생활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자존감이란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해요.

우리는 건강한 자존감을 가질 때 자신과 삶 전반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향이 있어요. 이를 통해 우리는 삶의 기복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어요.

자존감이 낮을 때 우리는 자신과 삶을 더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요. 또한 삶의 고난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느끼기도 해요.

자존감이 낮은 이유

자존감 높이는 방법

낮은 자존감은 유년기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요. 선생님, 친구, 형제 자매, 부모, 심지어 언론 매체도 우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와 부정적인 메시지를 보내요.

왠일인지 자신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마음 한 켠에 남아 있게 되요.

아마도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거나 자신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거예요.

심각한 질병이나 사별과 같은 스트레스, 그리고 어려운 삶의 고난은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성격도 영향을 미쳐요.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해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기도 해요.

낮은 자존감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부족하면 사회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중단하고,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일을 피할 수 있어요.

단기적으로는 까다롭고 어려운 상황을 피하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근본적인 의심과 두려움을 강화하기 때문에 역효과를 낼 수 있어요. 문제를 피하는 것이 유일한 대처 방법이라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규칙을 만들어 낼 수도 있어요.

자존감이 낮은 상태에서 생활하면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대처 방법으로 흡연과 과음과 같은 도움이 되지 않는 습관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건전한 자존감을 유지하는 방법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을 높이려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믿음을 파악한 다음 이에 대해 맞서야 해요.

예를 들어 스스로를 새 직장에 지원하기에 “스펙이 너무 부족하다”거나 자신에 대해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메모지나 일기장에 적어 두세요. 이러한 생각을 언제부터 하기 시작했는지 자문해 보세요.

그 다음,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경우 등 부정적인 믿음에 반하는 증거를 작성하세요.

“나는 배려심이 많아”, “나는 요리라면 자신있어”, “나를 신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 등 자신의 긍정적인 부분을 적어 보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좋게 말하는 것들을 적어 보세요.

긍정적인 점을 5가지 이상 목록에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 목록에 다른 긍정적인 점을 규칙적으로 추가하세요. 그런 다음 목록을 눈에 띄는 곳에 두세요. 그렇게 하면 자신도 충분히 멋진 사람이라는 것을 계속 상기할 수 있어요.

어렸을 때 겪었던 일로 현재 자존감이 낮을 수 있지만 우리는 나이에 관계없이 성장을 통해 자신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방식을 발전시킬 수 있어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자신에 대해 좋게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을 알려드릴게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1: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인정하세요

요리, 노래, 기발한 발상, 좋은 성격 등 우리는 모두 잘하는 것이 있어요.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잘하는 일을 즐기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자신을 좋게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2: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세요

특정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깎아 내리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 사람들과 있는 시간을 줄이거나 이들의 언행으로 인해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하세요.

긍정적이고 자신에게 감사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세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3: 자신을 사랑하세요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기 비판적이라고 생각될 때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것을 의미해요.

자신과 처지가 비슷한 친구에게 무슨 말을 할 지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더 나은 조언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5: “아니요”라고 말하세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에게 “예”라고 대답해야 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수록 자신이 부담을 느끼게 되고, 분함을 느끼고, 화가 나고, 우울해질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아니요”라고 말한다고 해서 관계가 틀어지지는 않아요. 계속 “아니요”라고 말하며 거절하되 상대방이 알아들을 때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거절해보세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6: 스스로에게 과제를 주세요

우리는 모두 무언가를 하는 것이 긴장되고 두려울 때가 있어요. 그러나 건전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이런 감정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도하거나 도전하는 것을 멈추지 않아요.

운동을 배우거나 동호회에 가입하는 등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세요. 목표를 달성하면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대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상담이나 인지 행동 치료와 같은 심리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보세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4: 자기 주장하는 법을 익히세요

자기 주장을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되 이들도 자신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기를 바라는 행동이에요.

한 가지 요령은 자기 주장을 확실하게 하는 다른 사람들을 보고 이들을 따라하는 거예요.

이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인 척 하는 것이 아니예요. 자신이 보고 배울만한 사람들로부터 요령을 배우고 자기 자신을 드러내도록 하는 것이랍니다.

이상으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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