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가짜 뉴스 팩트 체크: 백신 사망 및 부작용

코로나 백신 가짜 뉴스 팩트 체크: 백신 사망 및 부작용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 백신으로 인한 사망 및 부작용에 대한 가짜 뉴스를 알아보고 팩트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가짜 뉴스 팩트 체크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가짜 뉴스 팩트 체크

SNS 사용자들은 화이자 백신이 후기 단계 시험에서 6명이 사망한 것을 비롯하여 건강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게시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주장은 부분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임상 시험에서 6명이 사망했지만 그중 2명만 백신을 맞았습니다. 다른 4명에게는 소금과 물로 이루어진 안전한 위약(플라시보) 용액을 투여했습니다. 화이자 백신과 2건의 사망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이는 일반 인구의 정상 사망률과 일치했습니다. 영국에서 백신을 처음 접종한 사람은 위독한 상태가 아닙니다. 벨 마비(부분적 안면 마비) 4건도 반드시 백신에 의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나 백신이 보급되면 증상을 감시할 예정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예방 조치도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이 주장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19 백신 후기 임상 시험에서 6명이 사망했다. (중략) 6명 중 4명은 위약(플라시보) 주사로 사망했다. 왜 화이자는 데이터 조작 없이 치명적인 위약(플라시보)을 사용해야 했을까? (중략) NHS 직원 2명이 백신 접종 후 겪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으로 인한 영국 백신 배포에 대한 경고: 규제 당국은 중증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것을 촉구 (중략) 또한 미국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텍이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한 4명에게 벨 마비 증상이 나타났다. (중략) 업데이트 – 현재 영국에서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한 최초의 여성이 위독한 상태이다.”

화이자 백신 접종이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백신은 바레인과 캐나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되었습니다. 이 글을 쓰는 당시 FDA 직원이 브리핑 문서에서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 데이터가 긴급 사용 승인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했다고 말한 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미국에서의 백신 승인 여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로이터는 최근 영국의 첫 백신 접종자와 백신 자체에 대한 다른 주장이 틀렸음을 밝혀냈습니다.

1. 사망

4만 4천 명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임상 시험에서 6명의 참가자가 사망했으며 그 중 2명은 백신을 투여받았고 나머지 4명은 위약(플라시보)을 투여받았습니다.

사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6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화이자 백신 접종을 권고할지 여부를 논의할 FDA 외부 전문가 회의에 앞서 작성된 FDA 브리핑 문서에 나와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자 중 한 명은 2회 접종 후 62일 만에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3일 후에 사망했습니다. 다른 한 명은 백신 접종 3일 후 동맥경화로 사망했습니다. 위약(플라시보) 투여자 중 한 명은 심근경색으로, 다른 한 명은 출혈성 뇌졸증으로, 다른 두 명은 원인 불명으로 사망했습니다.

FDA 브리핑에서 사망이 백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들의 설명에 따르면 모든 사망은 발생한 사건이 발생한 연령대의 일반 인구에서 유사한 비율로 발생하는 사건을 나타냅니다.

SNS 게시물은 화이자가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해 치명적인 위약을 사용했다고 주장합니다. 화이자 문서에 따르면 위약(플라시보)은 생리 식염수, 특히 주사용 0.9% 염화나트륨 용액이며 이는 단순히 소금과 물의 혼합물임을 뜻합니다.

2. 벨 마비

FDA 브리핑 문서에도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 벨 마비가 4건 있었다는 사실이 나와 있습니다. 벨 마비는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으로 얼굴 한쪽 근육이 갑작스럽게 쇠약해지거나 굳습니다.

브리핑에서는 백신 그룹에서 벨 마비의 빈도가 일반 인구의 예상 배경 비율과 일치하며 현재로서는 인과관계를 결론짓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FDA는 더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하게 될 것이므로 벨 마비의 경우 감시하도록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영국의 의약품 규제 기관인 의약품 및 건강 관리 제품 규제 기관(MHRA)은 의약품이나 식품에 대한 반응으로 아나필락시스의 병력이 있거나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조언은 백신 배포 후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2건의 보고와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에 대한 1건의 보고 이후 나온 것입니다.

4. 위독한 상태가 아닌 첫 백신 접종자

코로나 백신을 처음 접종한 마가렛 키넌은 12월 9일 퇴원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해졌습니다. BBC 뉴스와 스카이 뉴스의 비디오에서는 이 사람이 위독한 상태가 아니었음을 보여줍니다. 같은 날 키넌은 성명을 통해 상태가 좋다고 말했습니다. 12월 9일 이후 키넌이 아프다는 믿을 만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5. 결론

부분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들은 백신을 접종하지 말 것을 권고 받았지만 백신과 2명의 사망 사이에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임상 시험 기간 동안 4건의 벨 마비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영국에서 최초 백신 접종자는 위독한 상태가 아닙니다. 위약(플라시보)은 소금과 물로 이루어진 용액입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백신 가짜 뉴스 팩트 체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