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낮추는 방법 7가지

혈당 낮추는 방법 7가지

이번 글에서는 혈당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예를 들어 질병이 고혈당(고혈당증)을 유발하거나 고혈당을 발달시키는 유전적 성향처럼 일부 요인의 경우 통제가 불가능하기도 해요.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일상적인 건강 습관도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한 당뇨병 전문가에 의하면 영양, 활동 수준 및 체중 관리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약물 투여 없이 혈당 낮추는 방법과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자연적인 방법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

자가 면역 질환인 제1형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자연적으로 혈당을 낮출 수 없어요.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췌장에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만들지 못해요. 제1형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되면 평생 인슐린 주사나 인슐린 펌프 요법을 받아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제2형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기 진단을 받은 경우(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는 경우)라면 자연적인 방법으로 혈당을 낮출 수 있어요.

제2형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다음의 혈당 낮추는 방법 7가지를 적용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1. 설탕 첨가 음료 피하기

혈당 낮추는 방법 중 첫 번째는 설탕 첨가 음료를 피하는 거예요. 설탕이 첨가된 음료는 고혈당으로 가는 지름길이에요. 설탕 첨가 음료를 마시지 않거나 적게 마시면 혈당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 및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저혈당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탄산 음료와 주스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설탕이 다량 첨가된 음료:

  • 에너지 드링크
  • 과일맛 음료 또는 분말 믹스로 만든 음료
  • 주스
  • 탄산 음료
  • 스포츠 음료
  • 특정 커피 음료
  • 달콤한 차

2. 영리하게 탄수화물 섭취하기

탄수화물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혈당 수치에는 영향을 미쳐요. 혈당은 탄수화물 섭취량과 관련이 있어요.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당수치가 높아져요. 그렇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탄수화물은 매 끼니 비슷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사 계획에 따라 하루 전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야 할 수도 있어요. 선택의 폭을 넓혀 영양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단순한 가공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좋아요. 식료품점에서 흔하게 팔고 있는 가공 탄수화물은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아요.

몸에 좋은 탄수화물:

시작하기가 어려운 경우 영양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사람마다 필요로 하는 것이 다 달라요. 고혈당이나 당뇨병(123관리 외에도 다른 영양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영양사와 상의하면 식단 계획을 개인별로 맞춤화하고 조정하여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3. 균형 잡힌 식사 섭취

탄수화물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녹말이 함유되지 않은 채소나 저지방 단백질과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이런 음식은 탄수화물만큼 혈당을 높이지는 않아요.

4. 신체 활동

혈당은 신체 활동을 적게 할수록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전반적으로 건강을 증진하고, 기분을 좋게하고, 신진대사율을 높일 수 있도록 운동을 하는 것도 좋아요.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생활 방식이나 질병 유무에 따라 어려울 수도 있어요. 따라서 거창한 목표를 정하는 것보다 어제보다 더 많이 움직이는 것처럼 달성 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아요.

미국 당뇨병 협회에 따르면 일주일에 3번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일주일에 최대 5번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한 번에 30분씩 운동할 수 없다면 5분 또는 10분 단위로 늘려서 운동하세요. 하루에 한 번씩 시도해보세요. 처음에는 두 번으로 시작하고 강도를 견딜 수 있으면 횟수를 한 번씩 더 늘려보세요.

처음에는 빠르게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하고 이후 약간의 저항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새로운 운동 루틴을 시작한다면 먼저 담당 의사, 물리 치료사 또는 트레이너와 상의하여 안전하게 운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5.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혈당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취미, 운동 또는 대화 요법과 같은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과식이나 음주와 같이 혈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해소 방법은 피해야 해요.(1)

6. 포도당 추적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기 진단을 받은 경우,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면 혈당이 급상승할 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전반적인 혈당 추세와 그 원인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되요.

혈당 측정기(혈당 모니터링)를 사용하여 혈당 수치가 의사가 권장하는 목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보험사에 문의하여 혈당 측정기 구매가 보험으로 보장되는지 확인하세요. 약국에서 또는 인터넷으로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어요.

7. 금연

니코틴은 신체가 인슐린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흡연을 하면 혈당이 높아져요. 또한 흡연은 염증을 유발하여 혈당을 높일 수 있어요. 고혈당이 있으면서 흡연을 하면 합병증 위험이 두 배로 높아져요.

자연적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 증거 불충분

자연적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은 주의가 필요해요. 사실 많은 자연 요법을 살펴보면 그 효과와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없어요. 또한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일 때는 혈당을 낮추는 영양제나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어요. 안전을 위해 약물이나 자연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세요.

가정 요법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 자연적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해요. 이는 생활 방식과 습관을 바꾸는 것이지, 빠른 결과를 가져오는 해결책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않아요 해요. 이 방식으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상으로 혈당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를 눌러주시고, 가족과 친구 및 지인에게 필요한 내용이라면 공유 📣해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은 이 블로그를 꾸려 나가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